안녕하세요. 기업전산유지보수업체 "테크인사이드" 입니다.
간만에 기업전산 카테고리에 글을 남겨보네요, 요즘 먹고 사는게 바쁘고 힘들어서 여유가 없네요 ㅠ..ㅠ그래도 이제부터 간간히 글을 올려 볼까합니다.
자. 이번 시간에는 폐사의 거래처 중 Exchange 2016 Server를 사용하는 곳이 있는데 POP3와 IMAP4 프로토콜을 이용한 연결에 장애가 발생했던 케이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당 장애 발생 시에 서버 측의 관련 서비스는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삽질을 한동안 했었은데요.....
이 이슈가 해당 거래처에서만 발생한 것은 아닌가 보더군요, 아래 MS KB에 관련 현상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소개가 되어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en-us/help/3025138/users-cannot-connect-to-pop3-or-imap4-on-exchange-server-2013-or-excha
그건 그렇고 저처럼 게으른 분들을 위해서 조금 정리를 해드리면 우선 원인은 PopProxy와 ImapProxy 관련 구성 요소가 비활성 상태임으로 인하여 이런 장애가 발생된다고 하더군요.
관련해서 아래 comdlet을 이용해서 해당 구성요소의 상태 및 재 활성화를 통해서 장애를 처리하실 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
[Proxy 상태 확인 방법]
Set-ServerComponentState -Identity <ServerName> -component PopProxy -state Active -requester HealthAPI
[Proxy 활성 방법]
Set-ServerComponentState -Identity <ServerName> -component PopProxy -state Active -requester HealthAPI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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